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고양이는 목욕을 해주어야 할까? <고양이 목욕주기>

by 멍냥냥멍 2023. 4. 21.

목차

     

    고양이는 목욕을 꼭 시켜주어야 할까요??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님이라면 한 번쯤 생각해 볼 법한 고민인 것 같은데요. 오늘은 고양이의 목욕에 대해 알아볼게요!

     

    고양이사진
    고양이사진

     

    고양이는 목욕을 꼭 시켜주어야 할까요?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하자면 "꼭 해줄 필요는 없다"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양이는 생후 2~4주가 되면 엄마에게서 스스로 몸을 핥고, 단장을 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고양이는 잠에서 깨어 있는 시간 중 약 50%를 몸을 단장하는 데에 보내는데요. 고양이의 혀에는 작고 구부러진 얇은 가시로 덮여 있으며, 이 혀를 통해서 마치 빗질을 하듯이 털을 다듬습니다. 그로 인해 죽은 털들이 다 걸러지기 때문에 굳이 목욕이 필수적으로 필요치는 않게 되는 것이지요.

     

     

    고양이에게는 목욕보다는 주기적인 빗질이 더 중요합니다.

     

    고양이는 대부분 물을 굉장히 싫어하기에 피부병이나, 목욕을 꼭 시켜야 하는 필수적인 원인이 있지 않는 한, 주기적으로 빗질을 해주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머리 부분이나, 엉덩이 부분, 목아랫부분 등. 고양이의 혀가 닿지 않는 부분도 많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보호자가 직접 빗질을 해주며 털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는 이중모로 되어있고, 털 빠짐이 심하기 때문에 생각날 때마다 수시로 빗질을 해주며, 고양이가 빗질에 거부감 없이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고양이를 목욕을 꼭 시켜야 한다면?

     

    고양이의 목욕은 필요치 않지만, 꼭 시켜야만 하는 이유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벼룩과 같은 기생충에 감염이 되었다던가, 장모털에 이물질이 많이 묻었다던가, 털이 없는 고양이 등등.. 다양한 이유로 목욕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때 지키면 좋은 점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먼저, 발톱은 꼭 자르고 시작하여야 합니다. 고양이는 대부분 목욕을 극도로 싫어하기에 발버둥을 치다가 보호자에게 큰 상처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물은 미지근한 물로 발에서부터 천천히 물을 적혀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얼굴 부분은 절대로 물을 닿게 하여선 안됩니다. (고양이의 귀에 물이 들어가면 치명적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거지만, 사람용이나 강아지용 샴푸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꼭 고양이 전용 샴푸를 써주세요.

     

     

    가족 중 고양이 털 알레르기가 있어서 목욕을 시킨다??

     

    이것은 아주 큰 착각입니다. 한 번씩 가족 중 누군가가 고양이의 털 알레르기나, 털에 묻은 비듬때문에 알러지가 유발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외국의 연구원들은 고양이의 털과 비듬이 알러지를 일으키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고양이의 타액에 존재하는 단백질은 고양이만 가지고 있는 고유 알레르겐으로, 그루밍을 하며 털과 가구, 집안 곳곳 여러 곳에 타액을 묻혀놓습니다. 해당 이유로 알러지를 일으키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알러지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고양이의 알레르겐을 감소시키는 '퓨리나 LiveClear' 고양이 전용 사료를 먹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